(과제)(사회복지)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서론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수업의 과제를 통해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과 발생할 수 있는 문제 해결 과정에 있어서의 가장 합리적인 결정은 무엇인가에 대해 생각해 보기로 한다. 클라이언트를 상대로 사회복지사가 해야 할 결정에 도움이 되는 지식을 쌓고 이를 통해 선택할 방안을 제시하며 결정을 할 수 있는 중요한 개념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자.
본론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가치’란?
수업과 교안으로 배운 것은 어떠한 행동에 대해 바람직함에 대한 도덕적 판단으로부터의 기준이라고 정의되어 있다. 이를 내 생각대로 정리하자면, 가치는 일정한 사회나 문화 또는 특정한 그룹, 개개인에 있어서 바람직하다고 간주하는 행위나 사고의 특성이라고 볼 수 있다. 또 가치를 사회복지전문가의 실천에 있어 인간성이나 사회성에 기초가 되는 사상이라고 생각되며 판단과 결정을 방향과 틀을 잡아주는 역할 한다는 것이다.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윤리’란?
윤리에 대한 정의를 찾아보았다. 옥스퍼드사전에는 ‘윤리’는 '인간 행위의 도덕 과학(the science of morals in human conduct)'이라고 정의되어 있다. 이것은 과학자의 도덕에 관한 정의로 볼 수 있다. 하지만 이 개념은 과학에 대해 한정된 것을 아니라고 생각한다. 정확한 것에 기준을 두어 사회에 적응하도록 만들어 놓은 틀과 같다. 여기서 인간이 하는 행위에 있어 도덕적 기준이 되는 것이 윤리라고 생각된다. 물론 과학과 사회복지의 차이도 분명히 존재한다. 과학과 다르게 사회복지는 어떠한 개념에 대해 분석하고 정의하는 것이 아니라 클라이언트에게 직접적인 영향이 가도록 설명하고 또 그에 대한 변화를 끌어내는 것이기 때문이다. 내가 생각하는 윤리는 사회라는 광범위한 특정 범위의 그룹 등으로부터 규정되고 설명 되며 서로 배려하는 것에 있어 규정 되어져 있는 사회적 규범이라고 생각한다.
앞서 말한 ‘가치’와 ‘윤리’의 개념을 비교해 보자.
그렇다면 ‘가치’와 ‘윤리’의 차이는 무엇일까. 위에서 언급한 내용을 토대로 차이점을 알아본다. 사회복지실천에서 말할 수 있는 가치는 어떠한 것을 판단하는 것에 대해 도움이 되는 사상으로 볼 수 있다. 또한 윤리는 사상이 아니라, 지침 또는 규범을 일컫는다. 어떠한 것을 판단하는 것에서 사상이 아니라 도덕성에 대한 질문을 다룬 사회적 행동 규범이라고 볼 수 있다. 사회가 옳고 그름을 결정하도록 돕는 도덕적인 지침서이다. 따라서 사회적 변화에 민감하게 반영되는 것은 ‘가치’이고 좀 더 세분되어 옳고 그름을 구별하면서 원칙적인 것을 추구하는 것이 ‘윤리’라고 말할 수 있다.
윤리적 딜레마가 발생 할 수 있는 사례로는 무엇이 있을까.
사례1
코로나19: 살릴 자와 죽을 자를 결정해야 하는 의사들의 고민
팬데믹으로 의료진과 의료 장비의 부족으로 인한 의사들의 결정에 대한 이야기이다. 보건 서비스가 민간사업으로 의존하거나 이조차도 잘 이루어지지 않는 빈곤 국가에서는 이런 어려운 결정을 내려야 한다. 결정에 대해 잠시 설명을 덧붙여 본다.
계속 이어지는 전염병 환자에 병상도 부족하고 하물며 장비도 없는 병원에서 나이 많고 건강 상태가 좋지 않은 이보다 젊고 건강 상태가 좋은 이들에게 진료해야 하는 것에 대한 결정을 뜻한다. 이러한 결정은 윤리적 딜레마에 마주하게 된다. 미국의 앨라배마주에서는 “심각한 지적장애 등”의 환자나 “지체장애인”에게 평균 수명이 70대 정도이며, 신경 손상을 입어도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다고 기록하여 치료의 차별성을 인정해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것을 인정하였다.
상충되는 가치 설명
간단히 정리하자면, 나이가 많고 회복할 수 있는 조건이 미약하다는 이유로 치료를 거부하는 것이 옳은 결정에 대한 대답이다. 이는 의사의 의무와 모든 사람이 평등하게 치료를 받아야 한다는 것에 있어 혼란이 야기되고 딜레마에 빠진다고 생각한다.
사례2
직접 겪은 요양원 실습 도중 겪은 이야기
시설에 계신 70대 할머니는 관절염으로 여기저기 몸이 성한 곳이 없었지만, 항상 씩씩한 할머니셨다. 집으로 돌아가서 전처럼 편하게 살고 싶다는 할머니의 의견으로 시작된다. 할머니가 집으로 가서 편히 있고 싶다는 말을 가족들에게 전하였다. 할아버지는 돌아가신지 오래되었고, 슬하의 자녀 2분은 각자 결혼하여 각자의 가족 돌보기로 할머니를 모시기 힘든 상황이었다. 그래서 자녀분들은 시설에서 좀 더 안전한 생활을 하시기를 바랐다. 또 할머니는 관절염으로 넘어지면 크게 다치고 다른 합병증이 오기 쉬운 상황에도 시장에서 계속 본업을 이어가려 하시기 때문에 가족인 자녀분들이 반대하였다.
상충되는 가치 설명
환자 본인의 가치와 환자의 안전에 대한 가치가 서로 충돌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환자 스스로가 집으로 가서 편안한 생활을 이뤄 나아갈 수 있는 부분과 반대로 혼자 있을 때의 안전성을 배제할 수 없기에 이에 따른 딜레마가 발생한다고 본다.
내가 사회복지사라면 윤리적 딜레마의 결정에서 아래의 사항을 어떻게 결정할 것 인가?(사회복지사의 입장에서 가장 합리적인 것 선택 방법이 무엇인지 기술)
윤리적 딜레마 상황에서 결정의 근거가 되는 가치기반과 쟁점
결정의 근거가 되는 가치로는 ‘시설을 이용하는 70대 환자인 할머니의 개인적인 욕구’와 상반되는 윤리적 근거 가치로는 ‘가족 돌봄이 힘든 상황에 혼자 방치되는 상황’으로 정리할 수 있다. 이 2가지 가치실현은 어느 하나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쟁점이 된다. 이는 윤리적 책임이 상충하여 발생한 딜레마의 쟁점이 되는 것이다.
윤리적 갈등해결을 위한 준거틀(표준이되는 기본 틀)
수업 시간에 배운 ‘Lowenberg와 Dolgoff의 윤리원칙’의 준거 틀을 기반으로 위의 딜레마에 대한 결정을 위한 준거 틀을 생각해 본다.
첫 번째 윤리원칙으로 「생명 보호의 원칙」을 들 수 있다. ‘인간의 생명 보호가 다른 모든 것보다 우선한다’라는 원칙이다. 이 원칙은 시설 밖인 집에서 혼자 생활을 영위해 갈 때의 안전이 위험할 때에는 보호자의 책임을 질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줄 필요가 있다.
두 번째 윤리원칙으로 「자율과 자유의 원칙」을 들 수 있다. ‘자율성과 독립성 그리고 자유를 신장시키는 실천적 결정을 해야 한다.’라는 원칙이다. 여기서는 환자 스스로 집으로 가고 싶다는 의견을 제시할 수 있으며, 또한 환자 본인의 의사도 존중하고 환자를 보호하는 보호자, 복지사의 의견을 모아 좀 더 발전적인 결정으로 유도되어야 한다.
세 번째 윤리원칙으로 「삶의 질의 원칙」을 들 수 있다. ‘지역사회는 물론이고 개인과 모든 사람의 삶의 질을 좀 더 증진할 수 있는 것을 선택해야 한다.’라는 원칙이다. 개인의 삶의 질을 위해 지역사회도 함께 노력하듯이 개개인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개인, 자발적인 참여가 필요하다. 환자 스스로 몸이 아프거나 사고로부터의 위험으로 지킬 수 없는 상태이기 때문에 지역사회의 요양 시설을 이용하여 본인의 삶의 질(특히 건강)을 증축시킬 수 있다. 또한 혼자 있었을 때의 위험은 지역사회의 불안을 초래할 수도 있기에 예방할 수 있는 계기가 된다.
윤리적 갈등해결을 위한 윤리적 의사결정 과정
첫 번째로는 윤리적 딜레마, 문제를 파악한다. 여기서는 환자인 할머니 개인의 삶에 대한 의견 존중과 안전에 대한 보호자의 의견과의 갈등이라고 볼 수 있다.
두 번째는 이 결정, 판단으로 인해 영향을 받을 입장을 생각해 본다. 이 사례로는 환자인 할머니가 어디에 살지, 고민하는 것에 ‘가족인 자녀2분’, ‘요양원 사회복지사’, ‘요양원 보호사’에게 영향을 미친다고 본다. 할머니의 선택으로 자녀 2분 중 한 분이 집에 계신 할머니를 보호해야 할 의무를 지거나, 시설로부터의 보호를 결정하신다면 요양원의 사회복지사분과 보호사분에게 영향이 미친다.
세 번째로는 모든 대안으로부터의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을 살핀다. 할머니가 귀가를 선택하신다면, 긍정적으로는 할머니의 원래 생활로 돌아가서 편안한 삶을 유지 할 수 있다. 부정적인 면으로는 자녀분 중 한 분이 보호해야 할 의무가 생기며, 사고로부터의 안전이 보장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반대로 할머니가 시설에서의 보호 생활을 택하신다면, 긍정적으로는 건강의 안전을 보장받을 수 있으며, 자녀분들의 생활도 보장된다. 부정적인 측면은 할머니의 개인적인 욕구인 일상으로부터의 편안한 생활을 보장할 수 없다.
네 번째로는 각 대안으로부터의 찬반의 이유를 검토하고 동료나 타 전문가의 조언과 상담을 통하여 판단하고 결정한다.
다섯 번째, 마지막으로 윤리적인 판단을 실천하여 환자에 대한 모니터링과 결정에 대한 평가 등을 세세하게 기록하며 책무를 다해야 한다.
결론
이번 과제를 통해 사회복지실천에 있어서 요구되는 개념의 이해를 높이는 계기가 되었다고 생각한다. ‘가치’에 대한 이해를 통해 ‘윤리’와 의 차이점을 알았다. 또 수업 시간을 통해 알았던 윤리적 딜레마에 대해 내가 겪고 있는 현실에서 찾아서 보는 것은 나에게 있어 큰 깨달음을 얻었다.
실습생으로 겪은 일이지만 나의 소소한 이야기 속에도 나도 모르는 윤리적 문제가 있다는 것으로 내가 앞으로 사회복지사가 되면 겪을 일에 대해 한 층 더 깊이 있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또한, 내린 결론으로 다시 생기는 문제점 들을 생각해 보게 되었으며, 단순히 복지사와 고객과의 결정과 판단이 아닌 그 문제에 둘러싸인 사람들과 사회기관이나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도 생각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
참고문헌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교안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윤리적 갈등 조정 및 해결 -43page
Lowenberg와 Dolgoff의 윤리원칙 스크린 -44page
사전(지식백과)
사전: wikipedia
검색단어: Science of morality, Morality
인터넷 기사
코로나19: 살릴 자와 죽을 자를 결정해야 하는 의사들의 고민
매체이름: BBC
기사 작성일: 2020년 5월 2일
코로나을 고의로 젊은이들에게 감염시키는 연구의 윤리적 딜레마 자원 봉사자 비용 55 만엔 영국 정부가 내년 1 월부터 시작
매체이름: official site, Yohoo Japan
기사 작성일: 2020년 10월 21일
주소: https://news.yahoo.co.jp/byline/kimuramasato/20201021-00204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