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한국어교원2급)(PDF)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개론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개론

(Question 1st)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국어 학습 동기를 조사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국어 교육의 목적을 논의하시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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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swer)

서론

 제가 사는 이곳은 일본의 도쿄입니다. 실제 한국어를 배우고 있는 학생들(한국어 학당, 동아리(무료)와 한국어 교실(유료))에게 3가지의 질문으로 학습에 대한 동기를 조사해 보았습니다.

첫 번째 질문은 “제2외국어 또는 학문으로서의 한국어를 배우기 시작했습니까?”입니다.

두 번째 질문은 “한국의 문화에 관심이 있어 한국어를 배우기 시작했습니까?”입니다.

세 번째 질문으로는 “한국에 거주/유학/취업의 목표를 가지고 한국어를 배우기 시작했습니까? 입니다.

 이 설문조사에서 해당 질문을 벗어난 예도 있었지만, 대부분의 동기가 위 3가지로 시작되는 동기를 지니고 있었습니다. 두 번째 질문인 한국의 문화에 관심이 있어 시작한 동기가 많았고, 한국에 이민을 위해 거주, 유학과 취업을 목표로 하는 학생들이 그 뒤를 이었습니다. 마지막으로 학문으로서의 한국어 공부를 하는 학생들도 있었습니다. 이 학생들의 한국어 학습 동기를 조사하기 전에는 문화에 관한 관심으로 시작한 동기가 월등하게 많을 것으로 생각하였지만, 실제로는 한국으로의 이민, 유학 또는 취업을 목표로 하는 학생들도 많아서 놀라웠습니다. 부단히 한정적인 조사였지만, 이를 바탕으로 한국어 교육의 목적을 논의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본론

 어떤 종류의 배움에서는 그에 해당하는 동기 또는 계기가 있고 그에 따른 목적, 목표가 존재합니다. 그렇다면 위 설문조사를 통한 한국어를 배우는 학생들의 동기에 대한 교육 목적은 어떤 종류로 나누어야 할까요. 저는 한국의 문화에 관한 관심으로 시작한 동기와 실제적인 의사소통에 중점을 두는 이민, 유학, 취업 등을 원하는 동기, 마지막으로 학문으로서의 한국어를 배우는 동기에 대하여 교육목적을 나누어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한국의 문화에 관한 관심으로 시작한 동기

 최근 세계 속의 한국의 위상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경제- 수출입 같은 - 분야의 국제적 위상과 함께 세계 경제의 기여도 또한 높아지고 있습니다. 한국의 문화 또한 세계적인 대중문화를 만들어 낼 정도로 커져 버렸습니다. 이런 현상을 한국 대중문화의 세계화의 시작이라고 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코로나 19 바이러스가 불러온 범유행 상황에서도 한국은 전 세계적으로 위기를 잘 대처한 나라로 손꼽히게 된 이유 또한 한국 문화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디지털 미디어를 통한 공유와 자발적인 참여, 타인의 자유를 침해하지 않으며 스스로 자유 권리를 지킬 수 있는 문화를 지녔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안에서의 한국어의 위상도 국제 언어로서 걸음마를 시작했다고 생각합니다.

 한국어를 배우는 학생들에게 진행한 설문조사에서 가장 많은 결론으로 ‘한국 문화에 관한 관심’을 동기로 말했습니다. 일전에는 ‘K-POP’이라는 한국 노래 또는 드라마에 집중이 되어 있었다면, 지금은 영화나 그림, 해양, 우주 관련 연구부터 스포츠(비주류 스포츠 - 당구, 비치 핸드볼 같은) 한류에 소프트파워(기존의 권력으로 얻을 수 있는 힘이 아닌, 대상으로부터의 매력을 통해 설득력을 갖춘 힘) 더해져 좀 더 발전적인 문화로 이어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단순히 유행을 넘어서 감성을 지닌 한류, ‘신한류’ 힘에 한국어에 대한 매력도 또한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동기로 시작한 한국어 공부의 교육목적의 방향은 “관심으로부터의 배움의 흥미를 끌어낼 수 있는 교육안을 제시해야 하며, 한국의 전통문화와 변화하는 신문화를 조화롭게 교육할 수 있는 환경을 지속해서 만들어 주어야 한다”라고 생각합니다. 온라인교육과 전통문화체험을 통한 한국어 교육을 생각해 보았습니다. 몸소 체험으로부터 익힐 수 있는 전통 프로그램과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통한 접근 쉽고 빠른 피드백을 병행하면 학습에 대한 동기를 꾸준히 유발하며 한국어 교육 목적에도 다다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1. 실제적인 의사소통에 중점을 두는 이민, 유학, 취업 등을 원하는 동기

 이 동기를 가진 학생들의 목적은 간단하게 줄이면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한국어 교육”입니다. 실생활을 비롯해 거주에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 상사 또는 동료들과 어울릴 수 있는 실질적인 언어 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구체적으로는 가상 면접 인터뷰를 통한 교육, 비즈니스에 중점을 둔 한국어 교육, 거주 시 알아두면 좋은 상식, 법률을 통한 교육 등을 생각해볼 수 있었습니다. 가장 실무적인 언어로서의 교육이 필요함에 있어 교육의 목적 또한 가장 확고한 목적을 지녔다고 생각합니다. 다른 동기에 비해 확실한 목적을 지녔지만, 그 목적에 도달하는 과정이 지루하거나 지치기 쉽다고 생각합니다. 수업의 연장선에서 학습 의욕을 계속해서 유발하기 위해서는 단계별 맞춤 학습이 중요하고,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상담제 학습을 병행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1. 학문으로서의 한국어를 배우는 동기

 학문으로서의 한국어 배움의 동기를 가진 학생들은 “스스로 한국어를 배워 모국어로 하지 않는 사람에게 한국어를 가르치는 방법을 배우는 목적”을 지녔다고 생각합니다. 이 학생들은 문화적으로 관심을 넘어서 제2의 언어로 한국어를 마주합니다. 또한 미래에 한국어를 세계적인 언어로 인식할 수 있도록 이바지합니다. 모국어를 하는 사람으로부터 배울 수도 있지만, 제2 언어로 전공한 사람에서도 충분한 교육을 받을 수 있으므로 앞으로 학문으로서 한국어 교육을 받은 사람이 늘어나도록 교육목적을 튼튼히 해야 할 것이다. 미국의 언어인 영어처럼 말입니다. 제 2언어로의 한국어에 관한 관심이 앞으로 세계 속의 언어로 커가는 가장 탄탄한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학문으로서의 한국어를 배우는 동기를 이루기 위한 교육의 목적으로는 “외국어로서의 한국어에 대한 교육”을 생각해보았습니다. 한국어의 발전된 단계를 이해하면서 한국어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결론

 이 과제를 통해 내가 “한국어를 배운다는 것”에 대해 다른 시각으로 생각해보는 기회를 얻었습니다. 또 실제로 한국어를 공부하는 외국인 학생들을 만난 이야기를 나누어 보는 흥미로운 경험을 통해서 ‘다양한 한국어 학습 동기’를 알게 되었습니다. 위 의견 이외에도 단순하게 학점 취득의 쉬워서 공부하는 학생들도 적지 않았기 때문에 한국어에 대한 배움의 동기를 단순하게 정의하기는 어렵게 느끼는 부분도 있었습니다. 특이한 동기로는 ‘한국 화장품’에 대해 궁금해서 시작하거나 자신이 알고 있는 ‘일본의 역사’와 다른 ‘한국의 역사’를 이해하기 위해 시작한 학생들도 있었습니다.

이런 다양한 동기를 위해 교육의 목적도 여러 가지 커리큘럼과 개개인의 흥미를 실제적인 교육으로 바꿔줄 수 있는 교육 방식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