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한국어교원2급)(PDF) 외국어로서의한국어문법교육론



외국어로서의한국어문법교육론



(Question 1st) ‌‌[주제 : 문법 교수법과 문법 수업 설계의 이해] 
문법번역식 교수법, 청화식 교수법, 의사소통식 교수법에 대해 설명하고, PPP 모형에 따른 수업을 설계하시오. 
 [작성시 유의사항] 
※ 답안 작성시 3개의 파트로 구분하여 작성 
1. 문법번역식, 청화식, 의사소통식에 대해 작성 시, 각 교수법의 특성과 관련 언어학 이론에 대해서도 작성할 것. 
2. PPP모형에 대해 작성 시, 모형의 정의와 특성을 설명하고 수업 모형을 작성할 것. 



(클릭)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문법 교육론 과제 원본




(Answer)


서론

 시작하기에 앞서 ‘문법 교수법’을 정리해 본다. 먼저, 수업 교안에서는 문법 교수법은 교수법에서 문법을 어떻게 다룰 것인가는 아주 중요한 문제라고 정의되어 있다. 모든 언어 교육에서 문법 교육의 필요성 필수적인 요소이다. 이런 문법 교수법으로 다양한 방법들이 사용되고 있다. 그렇다면 문법 교수법의 종류에는 무엇이 있을까.


본론

 앞서 정리한 문법 중심의 교수법의 종류를 알아보자. 그 첫 번째로는 유럽에서 그리스어나 라틴어를 가르치는데 사용된 ‘문법번역식 교수법(grammar translation method)’을 들 수 있다.


  1. 문법 번역식 교수법

 중세 유럽에서 시작된 교수법으로 고전 그리스어를 가르치기 위한 고전적인 교수법(classical method)이다. 이 방법은 주로 문법의 규칙 또는 암기와 번역된 글쓰기와 같은 활동에 중심을 두었다. 기존 문헌을 그대로 읽고 쓰는 교육이라고 생각된다. 이런 방식이 그대로 전파되면서 소통을 위한 의사소통이 아닌 텍스트 기반의 문법적인 규칙과 어휘력을 쌓는 것에 집중된 방식이 도입되었다. 우리나라에도 이 방식으로 도입이 되어 다른 외국어를 배우기 시작했을 때 텍스트 기반의 문법 교육이 이루어졌다. 이 방식은 학문을 연구하고 습득하는 위주의 교육방식이라고 생각된다. 그래서 한국의 많은 학생은 이 과정을 통해 다른 언어를 습득하면서 배워 실제 의사소통에 많은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하지만 가르치는 것과 쉽게 객관적으로 평가를 할 수 있는 교수법이므로 현시점에도 많은 교사가 선택하여 진행하는 방식이다. 이 문법 번역식 교수법의 특징을 정리해 본다. 또 이 교수법의 장단점을 구분해 보며, 관련 언어학 이론을 생각해 보자.


  1. 문법 번역식 교수법의 특징

    1. 수업은 ‘규칙 습득’, ‘어휘 암기’, ‘쓰기’ 등 텍스트 기반

    2. 사용되는 문학 작품들 또한 내용보다 ‘읽고, 해석’하는 독해의 과정으로 문법적으로의 정확성이 강조된다.

  2. 문법 번역식교수법의 장점

    1. 가장 큰 장점이자 단점이 될 수 있는 부분은 가르치는 ‘교사의 의사소통 능력’이 중요하지 않다는 것이다.

    2. 다른 교수법에 비해 수업을 통제할 수 있는 능력, 범위가 넓다.

    3. 평가에 대한 기준이 명확하며, 피드백 또한 간단하다.

    4. 동시에 많은 학생을 교육할 수 있다.

  3. 문법 번역식교수법의 단점

    1. 역시 큰 장점이었던 부분이 단점이 된다. 배우는 학생들의 의사소통 능력이 발전이 더디거나, 발전하지 않는다.

    2. 말 그대로 마찰에서 나오는 소리라고 생각한다. 소리가 나오는 부분이 좁혀지고 그 사이로 공기와 함께 나오며 그로 인한 마찰로 소리가 나온다

    3. 암기 해야 할 양이 많아진다.

  4. PPP 모형이란? 

 Presentation, Practice, Production의 약자로 3단계로 나누어진다. 물론, 1996년 Panny에 의해 3단계에서 7단계로 좀 더 세분화 되었다.


  1. PPP 모형의 특성, 장단점

 이 PPP 모형의 장점으로는 수업의 목표, 설계 방향, 평가와 피드백이 쉽고 명확하게 이루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단점 또한 분명하게 존재한다. 단적인 예로 반복적인 패턴으로 학습을 하게 되고 그로 인해 학습자의 참여는 수동적으로 변할 수 밖에 없다. 또한 단락 적인 문법이나 규칙을 이해하는 것이 그치고 전체적인 소통을 할 수 있는 문맥을 스스로 만들어내거나 연결하는 것이 어려워 진다.

  1. PPP 모형의 대입

    1.  Presentation - 방향을 제시.

코로나 19 바이러스가 유행하는 시점에 감기에 걸렸을 때 대처방법. 실제 사용되고 있는 포스터를 활용, 전화를 걸었을 때 증상에 대한 설명 방법을 보여준다.

  1.  Practice - 연습

 제시한 학습 자료를 바탕으로 증상에 대해 설명하고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공부한다.

  1.  Production - 표현

 전화한 내용이나 증상에 대한 패턴을 암기하며 학생들간 짝을 지어 구문을 외우고 역할을 배분하여 연기해 본다.


 두 번째로는 ‘청화식 교수법(Audio-Lingual Method; ALM)’을 말할 수 있다. 이 교수법은 장기적인 학습의 반복의 습관으로 언어를 습득 할 수 있다는 방법이다. 


  1. 청화식 교수법

 이 교수법은 2차 세계대전 속에 적군과의 대화를 위해 만들어진 습득 방법이다. 통역하는 군인이나 첩자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 방법이다. 그래서 대화와 원어민의 발음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언어의 정확성을 갖추는 방법이라고 볼 수 있다. 가장 대표적인 예시를 들어 보자면, 영어의 구문을 말할 수 있다. 한국에서는 “How are you?”에 대답은 항상 ”I’m fine. Thank you. And you?”라는 것을. 

 그렇다면 청화식 교수법의 특징을 정리해 본다. 또 이 교수법의 장단점을 구분해 보며, 관련 언어학 이론을 생각해 보자.


  1. 청화식 교수법의 특징

    1. 모국어의 사용에 엄격한 제한이 따른다.

    2. 가르치는 교사 또한 모국어의 사용을 금한다.

    3. 상대방과 대화하는 방식으로 습득하며, 새로운 교육 또한 의사소통 방식에 의존한다.

    4. 문법과 규칙, 어휘들 또한 패턴을 통한 학습을 하여 습득하게 된다.

    5. 각종 시청각 교재와 자료들을 이용한다.

  2. 청화식 교수법의 장점

    1. 단기간의 목표한 학습에 효과적이다.

    2. 언어의 배움에 있어 초급과정이라면 탁월한 효과를 볼 수 있다.

    3. 동시에 많은 학생을 교육할 수 있다.

  3. 청화식 교수법의 단점

    1. 계속 반복되는 훈련으로 학습자가 수업내용과 수업 자체에 지루함을 느낄 수 있다.

    2. 정확한 문법에 대한 지식습득 없이 구문으로만 학습하게 된다. 문법적 지식을 쌓기에는 역부족이다.

    3. 어휘 또한 구문을 통한 학습이기에 암기하기가 힘들다.

  4. 청화식 교수법의 관련 언어학 이론 -  구조주의 언어학과 행동주의 심리학

 구조주의 언어학은 20세기 전반에 걸쳐 학계에 유행하였다. 언어를 하난의 개념, 요소로 보지 않고, 그 요소 간의 관계를 통하여 설명해 존재의 가치를 인정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행동주의 심리학은 무엇일까. 행동주의의 대표적인 사례이론으로 ‘S⇒R 이론 자극반응이론’이 있다. 자극으로 인한 반응이 일어난다는 이론이다. 이 이론들과 함께 청화식 교수법이 발전했으며, 이론의 한계점이 나타나고 이 교수법의 문제(장기적인 학습을 했을 때 의사소통 능력이 뒤떨어지는 현상)를 인지하기도 했다. 그 뒤로 기능주의 이론을 만나 ‘의사소통 교수법’으로 자연스럽게 이어진다.


 세 번째로는 ‘의사소통식 교수법(Communicative Language Teaching, CLT)’을 말할 수 있다. 이 교수법은 실제 생활을 영위하면서 사용할 수 있게 하는 언어 교육법이라고 할 수 있다. 언어 소통 교수법이라고 불리우기도 한다.


  1. 의사소통식 교수법

 이 교수법의 대표적인 예로 “원어민 1:1 실전 회화”를 들 수 있다. 언뜻 보면 청화식 교수법과 비슷해 보였던 이 의사소통식 교수법은 ‘실제 일어날 수 있는 상황’에서 ‘유창하게’ 말할 수 있는 능력에 집중하는 것이다. 시작은 1960년대의 외국어로서의 영어를 학습시키고자 한 영국에서부터였다. 정확한 원어민의 발음과 패턴을 통한 교육이 아닌 실제 상황에 일어날 수 있는 상황에서 자연스러운 대화방식으로 이루어진다.

 그렇다면 의사소통식 교수법의 특징을 정리해 본다. 또 이 교수법의 장단점을 구분해 보며, 관련 언어학 이론을 생각해 보자.


  1. 의사소통식 교수법의 특징

    1. 기본적으로 정확성보다는 유창하게 말하는 것을 더 중시한다. 예를 들어 “너는 밥을 먹었다니.”라는 말을 했다고 했을 때 분명 틀린 문장이지만, 대화를 이어갈 수 있다는 것에 집중하는 것이다. 만약 이해하지 못했다면, 즉각적으로 수정하지 않고, 상대방에게 양해를 구하면서 질의를 이어간다.

    2. 실용적이며 다양한 학습활동을 습득할 수 있다.

    3. 개개인의 능력, 커뮤니케이션 수준에 맞추어 진행 할 수 있다.

    4. 실제로 사용되는 자료, 신문, 잡지 등을 사용하여 진행한다.

    5. 학생들 사이의 커뮤니케이션으로 학습 내용을 습득하게 된다. 즉각적인 피드백을 요구하지 않으므로, 가르치는 교사의 순발력과 부드러운 피드백을 필요로 한다.

  2. 의사소통식 교수법의 장점

    1. 다양성과 문화적인 부분의 교육을 동시에 습득 할 수 있는 획기적인 방법이다.

    2. 모국어가 아닌 언어 학습자가 학습하는 과정에서 만들어지는 불안정한 상태의 언어인 중간 언어(Interlanguage)의 사용이 허용된다.

    3. 가르치는 교사 중심이 아니라 배우는 학생 중심이다.

    4. 실제 활동을 하면서 학습할 수 있다.

  3. 의사소통식 교수법의 단점

    1. 화석화 현상이 일어날 수 있다. 문법을 배우지 않으면 학습자의 언어는 화석화되기 쉽기에 문법 수업을 병행해야 한다. 

    2. 회화 능력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 질 때 객관적인 판단이 어려울 수 있다.

  4. 의사소통식 교수법의 관련 언어학 이론 - Canale & Swain의 의사소통 능력이론

언어적, 사회언어학적, 담화적, 전략적 능력. 이렇게 4가지의 능력, 요소들을 두루 갖추어야 한다는 이론이다.

 먼저, 언어적 능력은 ‘어휘나 문법 등에 관한 전문 지식’을 말한다. 단순히 아는 것에 그치지 않고 실제로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포함한다.

 다음으로는 사회언어학적 능력이다. 이 능력은 실제 상황의 대화 속에서의 대처 능력을 말한다. 대화 속에서 어떠한 언어 표현으로 사용하는지에 대한 능력을 뜻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수많은 청중에게 발표를 하는 상황에서 친구에게 말하는 언어로 사용하면 안되는 것을 말한다.

 그러면 담화적 능력은 무엇일까. 예를 들어 설명하자면, 오늘 하루 일과를 물었는데 가족 이야기를 꺼낸다면, 설사 그 구문이 완벽하다고 하여도 문맥을 이해하지 못한 것이 된다. 이러한 능력을 뜻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전략적 능력이 있다. 이 능력은 언어적으로 표현하는 이외의 것을 말한다. 대화 중 부족한 부분을 그림이나 몸짓 같은 표현을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정리하자면, 문법과 규칙에 준하지 않고, 설명하는 능력에 그치지 않으며, 실제로 사용하는 능력에 초점이 있는 개념이다.


결론

 나는 지금 타국에 살면서 한국어를 배우고 싶어 하는 학생들에게 무료 교육을 하는 곳에서 한국어 회화를 알려주고 있다. 가벼운 마음으로 생각하여 시작한 봉사활동이 부족함을 느끼고 학업으로 이어지게 되었다. 스스로에게 있어 다른 언어를 배울 때도 가장 힘들고 지치는 부분이 문법이였다. 이번 수업과 과제를 통해 실제로 왜 문법을 어렵고 힘들게 생각되었는지 알수 있는 기회였다. 또한 바른 교육을 위한 방향의 틀을 생각해 볼 수 있었다.


참고 문헌

  • 수업 교안 - ‘다, 문법중심의 교수법’ 136 page

  • 수업 교안 - ‘라, 의사소통 중심의 접근법’ 138 page

  • 한국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 교수법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문법 번역식 교수법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청화식 교수법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의사소통식 교수법

  • Canale과 Swain의 의사 소통 능력은 무엇입니까? - https://www.cosa.k12.or.us/sites/default/files/materials/events/65_communicative_competence.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