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한국어교원2급)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개론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개론 - 보고서



주제: 한국어 수업 과정을 기준으로 수업 설계를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을 조사하여 발표해 보자.



  1. 요구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  교육과정과 그에 해당하는 내용, 해당하는 교수법, 교재를 만들어야 하고 평가를 어떻게 진행해야 할지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
  2. 언어 교육에 대한 목적과 목표를 뚜렷이 해야 한다. 구체적으로 성취할 수 있는 목표를 지녀야 한다.
  3. 각 단계에 해당하는 목표를 세분화하고 그에 해당하는 교육내용을 작성한다. '읽기, 쓰기, 말하기, 듣기'로 분야를 나눈다면 그에 맞는 목표를 수립해야 한다.
  4. 교재를 만들고 교육과정을 전체적으로 파악한다. 전반적인 교육과정을 확립하고 교수요목을 확정했다면, 이것을 토대로 교재에 적용해야 할 것이다.
  5. 교수법을 체계적으로 검토한다. 각 단계, 목표에 알맞는 교수법을 고안하여 수업 설계를 해야 한다.
  6. 평가와 피드백에 대한 것도 고려해야 할 요소이다. 전체적인 학습에 대한 평가와 각 세분화한 목표에 대한 평가, 기준을 제시해 놓아야 한다. 또한 평가안에 대한 피드백에도 기준이 필요하다.
  7. 정리 - 요구분석/각 단계의 목표 수립과 세분화/교재/교수법확립/평가와 피드백의 기준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