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한국어교원2급)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개론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개론 - 보고서
주제: 한국어 수업 과정을 기준으로 수업 설계를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을 조사하여 발표해 보자.
- 요구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 교육과정과 그에 해당하는 내용, 해당하는 교수법, 교재를 만들어야 하고 평가를 어떻게 진행해야 할지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
- 언어 교육에 대한 목적과 목표를 뚜렷이 해야 한다. 구체적으로 성취할 수 있는 목표를 지녀야 한다.
- 각 단계에 해당하는 목표를 세분화하고 그에 해당하는 교육내용을 작성한다. '읽기, 쓰기, 말하기, 듣기'로 분야를 나눈다면 그에 맞는 목표를 수립해야 한다.
- 교재를 만들고 교육과정을 전체적으로 파악한다. 전반적인 교육과정을 확립하고 교수요목을 확정했다면, 이것을 토대로 교재에 적용해야 할 것이다.
- 교수법을 체계적으로 검토한다. 각 단계, 목표에 알맞는 교수법을 고안하여 수업 설계를 해야 한다.
- 평가와 피드백에 대한 것도 고려해야 할 요소이다. 전체적인 학습에 대한 평가와 각 세분화한 목표에 대한 평가, 기준을 제시해 놓아야 한다. 또한 평가안에 대한 피드백에도 기준이 필요하다.
- 정리 - 요구분석/각 단계의 목표 수립과 세분화/교재/교수법확립/평가와 피드백의 기준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