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한국어교원2급)(PDF) 언어학개론/외국어로서의한국어능력평가론/외국인을위한한국문화교육론/한국문학개론/현대한국사회



언어학개론

‘최소변별쌍’, ‘상보적 분포’, ‘음성적 유사성’은 무엇을 말하는 것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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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어로서의한국어능력평가론
언어 교육에 대한 평가를 이번 과제를 통해 역사와 시기별로 정리해보고 당시 평가의 영역은 어떻게 논의가 되었는지 이해해본다.
언어의 평가, 언어 교육의 평가가 갖춰야 하는 필수 조건이 있다. 바로 ‘타당도’와 ‘진정성’이다.‘타당도’는 실제 평가의 결과가 언어 평가의 목적에 들어맞고 있는 가에 관한 측정기준점을 제공하는 요소라고 말할 수 있다. 이어 ‘진정성’은 주어진 평가 항목들이 실제 사용하고 있는 언어의 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해야 한다는 것이다. 정리하면 현실과 동떨어지는 평가항목은 ‘진정성’의 조건에 들어맞지 않는 것이다. ‘타당도’와 ‘진정성’과 같은 언어 교육의 평가에 관한 기준 요소를 통해 외국어로서 한국어의 언어 구사 능력을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평가 기준은 언제부터 시작되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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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인을위한한국문화교육론
이번 과제는 문화 수업의 수업 지도안을 만드는 것이다. 수업 교안을 참고해 권오경의 범주별 문화 내용을 알아본다. 문화의 범주를 어떠한 내용을 중점으로 변별하였을까. 첫 번째로는 ‘성취 문화의 교육 내용’이다. 이어 ‘행동 문화의 교육 내용’, ‘관념 문화 교육 내용’으로 나눠 하위분류까지 완성하였다. 이 중에서 첫 번째로 언급한 ‘성취 문화의 교육 내용’ 안에 ‘제도’ 문화 분주를 찾을 수 있다. 이 ‘제도’ 문화 범주에는 무엇이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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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문학개론
수많은 이야기를 포함하고 있는 역사 이야기에는 역시 다양한 해석의 시선이 존재한다. 여러 가지 해석을 통해 역사 이야기를 좀 더 풍부하고 재미있게 전달한다. 우리나라의 일제 강점기에 대한 역사 이야기를 소설로 만든 대표적 작가, 이광수와 현진건의 작품을 골라 분석해 본다. 또 이 두 작품을 읽고 그 시대를 표현하는 방법과 바라보는 시선들이 어떻게 다른지 이야기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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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한국사회
건강 불평등의 문제는 각각의 국가별로 대응하는 방법과 정책의 단계는 다르다. 우리나라는 건강 불평등에 관한 문제를 아직 사회적인 시선으로 인식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반면에 유럽이나 미국은 이 건강 불평등의 문제를 사회적인 시선으로 인식하지 않고 적극적인 해결책을 찾고 그 대안을 매해 정책을 통해 실천하고 있다. 물론 나라별로 얼마나 심도 있게 인식하고 있는가에 따라 건강 불평등 해소 화하기 위해 건강 형평성에 대해 정책을 마련하고 시행하는 단계의 견해도 다르다. 각국에서 사회적으로 이 문제에 얼마만큼 직면해 있고 정도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다를 수밖에 없다. 그렇다면 이 건강 불평등을 어떻게 설명할 수 있고 또 해결할 방안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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